본문 바로가기

온라인 쇼핑몰 창업

스마트스토어 창업전 알아야할 장점 및 단점

스마트스토어로 창업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

알아야할 장점 및 단점 등 필요한 정보를 공유드릴게요! 🔍

 


스마트스토어는 무엇인가요? 🌟

 

네이버 스마트스토어는 네이버에서 제공하는 온라인 쇼핑몰 솔루션으로, 

블로그 꾸미기와 비슷한 쉬운 방식으로 쇼핑몰을 운영할 수 있는 서비스입니다! 

IT 전문가가 아니더라도 쇼핑몰을 시작하는 데 큰 어려움이 없어요! 🚀

스마트스토어의 장점들! 🎉

 

1. 수수료가 상대적으로 낮아요 💰


스마트스토어의 수수료는 다른 오픈마켓에 비해 상대적으로 저렴해요. 

초기 창업자에게는 큰 이점이 있어요!

SBA와 같은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수수료를 더 낮출 수도 있어요.

 


2. 정산이 빠르답니다! ⏱️

 

운영 자금의 순환이 중요한데,

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빠른 정산 시스템을 제공하여 자금을 빠르게 순환시킬 수 있습니다.

타 오픈마켓의 경우 2달 간 정산을 못받는 경우도 있어요.

 


3. 네이버 쇼핑 입점이 쉬워요 🛍️

 

네이버 쇼핑에 상품을 쉽게 노출시킬 수 있고, 다양한 광고 상품도 제공됩니다.



4. 네이버 상위 노출이 가능해요 🌈

 

스마트스토어의 상품들은 네이버 쇼핑에 노출되고, 

네이버가 직접 운영하는 만큼 상위 노출에 유리합니다.

키워드 별 판매처를 확인해 보시면 스마트스토어 사이트만 상위 노출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.

 


5. 코딩이나 디자인 전문가가 아니어도 괜찮아요 🎨

 

스마트스토어는 간단한 테마와 레이아웃을 제공하여 쉽게 쇼핑몰 디자인을 할 수 있습니다.

 



하지만, 스마트스토어에도 단점이 있어요.. 😔

 

1. 디자인과 레이아웃 커스터마이징이 한정적 🎨

 

세부적인 디자인이나 레이아웃을 설정하는데 제한이 있습니다.

 


2. 마케팅에 제약이 있어요 📊

 

고객 데이터 분석이 제한적이며, 개인화된 마케팅이 어려워요.

인스타, 구글 등의 광고를 이용할 때 효율이 떨어집니다.

또한 리마케팅과 같은 기능을 사용하는데 제한이 있습니다.

 


3. 광고비가 비쌀 수 있어요 💸

 

스마트스토어 시장은 경쟁이 매우 과열되어 있어요.

그래서 쇼핑검색 광고나 파워링크 등

일부 키워드에 대한 광고비가 매우 비쌉니다.

 


4. 경쟁이 치열해요 ⚔️

 

이미 많은 판매자들이 스마트스토어를 이용하고 있어, 경쟁이 치열합니다.

선발주자를 뛰어넘기 위해 차별화 전략과 제품력을 올리는 등

판매 전략을 꼼꼼히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
5. 스마트스토어의 규정을 준수해야 해요 📜

 

스마트스토어의 규정에 따라 상품이나 홍보 방식에 제한이 있을 수 있습니다.

 


6. 네이버 생태계 내에서만 활동 🌐

 

스마트스토어는 네이버 생태계 내에서만 활동해야 하며, 

다른 플랫폼으로의 확장이 제한적입니다.

 


결론 🏁

 

여러분의 상품, 타겟 고객, 마케팅 전략 등을 고려하여 스마트스토어가 비즈니스에 적합한지 판단하고, 

장점을 최대한 활용하며 단점을 보완하는 전략을 세우는 것이 중요합니다.

성공적인 창업을 기원합니다! 🎉💪